젊은 사람들도 조심해야하는 고지혈증의 모든 것
젊은 사람들도 조심해야하는 고지혈증의 모든 것
고지혈증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정상보다 높은 상태를 가리키며, 이는 예전에는 중년 남성에게 흔히 나타나는 질환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20대 청소년부터 30, 40대까지 젊은 세대에서도 고지혈증을 발견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어 놀라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처럼 젊은 사람들도 예외 없이 고지혈증에 걸릴 수 있으므로 예방에 대한 중요성을 깨닫고 올바른 생활습관을 가지는 것이 필요합니다.
고지혈증은 혈액 속에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등의 지방 성분이 정상보다 많이 존재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총 콜레스테롤이 240mg/dL을 넘거나 중성지방이 200mg/dL 이상일 때 고지혈증으로 진단됩니다. 예전에는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최근에는 서구화된 식습관과 운동 부족으로 인해 고지혈증이 젊은 환자들에게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고지혈증은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조기 발견과 예방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고지혈증은 대부분의 경우 증상이 없어 "침묵의 질병"으로 불립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평균 이상일 때 황색 종이 생기거나 백색의 테가 각막에 나타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이미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한 경우가 많으므로 정기적인 혈액검사가 필요합니다.
고지혈증 예방과 치료를 위해서는 올바른 생활습관을 유지해야 합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식이요법과 운동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지방 섭취를 제한하고 콜레스테롤이 적게 포함된 음식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육류를 줄이고 삶거나 쪄서 기름 없이 익히는 방식으로 조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일, 채소, 해조류, 올리브유,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규칙적인 운동은 고지혈증 예방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유산소운동을 주로 실시하는 것이 좋으며, 꾸준한 운동은 심혈관 건강을 개선하고 동맥경화증 등의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매일 3040분씩 일주일에 35회 정도로 운동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식이요법과 운동을 함께 시행하면 체중 감소와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 수치의 감소를 동시에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만약 생활습관 개선으로 고지혈증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의사와 상담하여 약물치료를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약물치료는 필요에 따라 개인에게 맞는 약물을 처방받아야 하며, 약물 복용과 함께 식사 조절과 운동을 병행해야 합니다.
고지혈증 예방을 위한 식단에는 표준 체중을 유지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중심으로 하고, 지방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피해야 할 음식에는 포화 지방산이 많은 식품과 콜레스테롤이 많은 식품이 포함됩니다. 대신 표고버섯, 호두, 콩, 블루베리, 연어, 마늘, 아보카도, 검은콩, 사과, 녹색 잎 채소 등 고지혈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식단과 꾸준한 운동으로 고지혈증을 예방하고 건강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 예방하는 식단
1. 기본 원칙 : 표준 체중을 유지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한다.
●지방(특히 포화 지방산) 섭취를 제한한다.
●콜레스테롤 섭취를 제한한다.
●중성지방 섭취를 제한한다.
●섬유소가 풍부한 식사를 한다.
●과다한 염분 섭취에 주의한다.
2. 지방 섭취를 줄이기 위한 방법
●쇠고기, 닭고기, 돼지고기 등은 살코기를 사용하고 눈에 보이는 기름은 제거한다 (삼겹살, 갈비, 족발 등은 피하고 닭 껍질은 벗겨서 먹는다).
●가공된 동물성 단백질(햄, 베이컨, 치즈, 소시지, 핫도그, 어묵 등)은 지방이 많으므로 먹지 않는다.
●생선에도 콜레스테롤이 있으나 포화 지방산이 적으므로 같은 양이라면 고기류에 비해 생선을 자주 먹는 것이 좋다.
● 우유보다는 가능한 한 지방 함량이 적은 두유나 저지방 우유, 저지방 요구르트 등으로 바꾸어 먹는다.
●코코넛유, 팜유 등으로 만든 과자, 라면, 팝콘, 커피 프림 등에는 포화 지방산이 많이 들어 있으므로 주의한다.
●튀김이나 전보다는 조림이나 구이, 찜 등의 담백한 조리 방법을 이용한다.
●견과류(땅콩, 호두, 잣 등)에는 포화 지방산은 적으나 열량이 많으므로 과도한 섭취를 피한다.
●탕, 찌개, 국 종류를 먹는 경우에는 국물 위에 뜨는 지방은 모두 걷어내고 먹는다.
●사탕, 초콜릿, 탄산음료, 케이크, 과자, 빵 등과 같은 단 음식 대신, 섬유소가 많은 채소나 과일 혹은 저지방 우유나 두유 등을 간식으로 이용한다.
3. 피해야 할 음식
1)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함유된 식품
●쇠고기(쇠갈비, 쇠꼬리 등), 돼지기름(돼지갈비, 삼겹살 등)
●우유 등 유제품(버터, 치즈 등)
●코코넛유, 팜유가 포함된 가공식품
2) 콜레스테롤이 많이 함유된 식품
●달걀노른자, 생선 알(명란젓), 생선 내장(창난젓), 내장(간, 곱창, 순대 등), 장어, 미꾸라지, 오징어, 문어, 새우, 버터, 베이컨, 소시지, 햄
3) 중성지방은 당질의 과다 섭취에 의해서도 증가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단당류도 피하는 것이 좋다.
●사탕, 꿀, 엿, 잼, 과자, 케이크류, 초콜릿, 아이스크림, 시판되는 주스류, 청량음료, 젤리 등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10대 식품
1 표고버섯
2 호두
3 콩
4 블루베리
5 연어
6 마늘
7 아보카도
8 검은콩
9 사과
10 녹색 잎 채소
댓글
댓글 쓰기